퀵메뉴
후원
자원봉사
면목데이케어센터
이용안내
찾아오시는길
top
 
 
ID PassWord 회원가입 아이디 패스워드 찾기 사이트맵
 
 
면목종합사회복지관 로고

 
 


HOME > 자료실 > 복지관이야기
 
작성일 : 19-08-05 12:19
2019년 여름방학 청소년자원봉사학교 진행
 글쓴이 : 면목종합사회…
조회 : 224  

여름방학을 맞이한 무더운 여름, 청소년자원봉사학교가 진행되었습니다. 올해 청소년자원봉사학교는 청소년들이 아동의 여가   권리 실현을 위해 직접 놀이축제를 계획하고 준비해서 진행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첫째날, 참여 청소년들이 처음 모인 자리에서 어색함을 풀기 위한 아이스브레이킹이 진행되었습니다. 간단히 자기소개도 하고 팀별로 글자조합맞추기, 음악맞추기, 영화만화맞추기  퀴즈에 적극 참여하며 즐거운 분위기를 만들어갔습니다.



보다 친해진 분위기 속에서 청소년자원봉사에 대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청소년봉사학습에 대한 개념과 필요성, 단계를 배운 학생들에게 권리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18 미만으로 아동이기도  참여 청소년들은 인권과 아동의 권리 현황, 필요성, 4 기본권에 대해 배우며 영화리뷰 감상을 통해 권리에 대해 배운 내용을 다시 생각해볼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청소년자원봉사와 권리에 대한 교육을 마친 청소년들은 아동의 여가   권리를 위한 놀이축제에 대해 팀별로 계획을 하였습니다. 방탈출존, 슬라임존, 물총&총활쏘기존으로 팀을 나누어 각자 놀이활동을 구상하고 계획하였습니다.


둘째날은 팀별 계획된 내용으로 놀이축제에 필요한 물품들을 만들고 꾸미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참여할 아동들이  재밌게 놀이축제를 즐길  있도록 계획를 수정보완하기도 하고 공간을 더욱 꾸미는  열정적으로 축제를 준비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청소년자원봉사학교의 셋째날이자 놀이축제 당일에는 아침부터 비가 오는 궂은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은 다른 날보다 일찍  축제를 분주히 준비하였습니다. 놀이축제가 시작되기 , 매몰차게 내리던 비가 그치고, 아이들이 우산을 들고 하나 둘씩 복지관으로 찾아오기 시작하였습니다. 1 안내부스에서 놀이축제에서 진행하는  놀이존에 대한 설명을 들은 아이들은 놀이축제에 참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1 물총쏘기존에서는 토이스토리의 캐릭터가 그려져 있는 캔을 맞춰 쓰러뜨리는 물총쏘기와 바구니에 물풍선을 던져 넣는 물풍선던지기가 진행되었습니다. 누구나 쉽게 참여할  있는 놀이활동으로 청소년들은 어린 꼬마친구들도 참여할  있게 도와주고 진행하였습니다.



3 방탈출존에서는 ‘포키 탈출대작전이라는 이름으로 갇힌 포키에 대한 숨겨진 단서를 찾아 탈출하는 방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참신한 아이디어와 진행방법으로 아이들이 즐겁게 참여할  있게 하였습니다.



슬라임존에는 많은 아이들이 참여하였습니다. 가장 인기많은 슬라임만들기부터 립밤만들기, 팔찌만들기, 보드게임  여러 가지 활동들로 구성되어 많은 아이들이 여러 활동을 참여할  있도록 진행하였습니다.



4 강당에서는 릴레이실내활동놀이와 페이스페인팅이 진행되었습니다. 청소년들은 활쏘기, 대형젠가, 총쏘기를 연달아 참여하는 릴레이게임과 원하는 그림을 얼굴이나 몸에 그려주는 페이스페인팅을 진행하였습니다.



 놀이공간 한 쪽에서는 포토존을 운영하였습니다. 참여 아이들은 꾸며진 포토존에서 촬영한 폴라로이드 사진과 함께 놀이축제에 대한 추억을 간직할  있었습니다.



청소년들이  시간동안 놀이축제가 끝나고, 모여서 평가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청소년들은 축제를 준비하고 진행하는 것에 어려움도 있었지만 아이들이 즐겁게 참여하는 모습을 보고 뿌듯하다는 이야기를 주었습니다. 참여한 아이들이 진행해준 청소년들에게 써준 감사의 한마디를 공유하며 이번 놀이축제가 안전하고 즐겁게  진행되었음을 확인하는 시간 또한 가졌습니다. 청소년자원봉사학교를 통해 학생들은 권리에 대해 자세히 배우고 아이들을 위한 봉사활동을 직접 계획하고 실천해본 것에 대한 보람을 느꼈다는 소감들을 나누었습니다.



무더운 여름방학, 3일이라는 귀한 시간동안 봉사와 권리에 대해 배우며 봉사활동을 실천하는 청소년자원봉사학교에  참여해준 청소년들, 고맙습니다 :)